하늘높이의 프로그래밍 이야기


얼마전에 아이들을 재우고 밤에 넷플릭스에서 영화 잡스를 보았다. 내가 좋아하는 철학의 애플 그리고 스티브잡스의 일대기

사실 이미 많은 부분이 알려져 있고 실존했던 인물의 긴 스토리를 짧게 영화로 보여주려고 하여.... 다른 영화들에 비해 영화의 스토리라인은 생략이 너무 많아 영화 구성 자체는 개인적으로는 조금 별로 였으나...

여러가지 생각이 들어 몆가지 적어 놓아야 할것 같아 기록을 한다.


스티브 잡스는 "천재인 것은 맞지만. 내 주변 저런 성격의 사람이 있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이 드는 인물 중 하나였다.

이유는

- 출생의 문제로 세상에 대한 원망은 많고 자존감은 너무 높은 절대 갑
- 다른 직원/동료 들과 소통을 하지 못하는 독불 장군
- 뭐도 없으면서 허세만 부리는 전형적인 사기꾼
- 일에 빠져 가족이나 동료를 보지 못하는 일 중독자

주변 사람들로는 참 싫어하는 요소들이며 위에 것들만 보면 전형적인 한국 기업/한국 정치의 사람인데 라는 생각도 들었으나...

그에게는 성공을 할 수 있는 절대적으로 부러운 점 세가지가 있었다.

- 메인프레임 시대에 개인적으로 세계 최소 형 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천재 스티브 워즈니악이 친구로 있었고 그를 동료로 만들수 있었다.

- (애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사명감을 머리에 두고 그것을 기초로 결정하고 행동하고 있었다.(설령 그 행동이 잘못되고 너무 극한의 방향이라 인간적이지는 않았디만 그의 행동은 결정 자체가 달랐다.)

- 마지막 아름다움에 대한 디테일
(동료와는 소통하지 못했지만 소비자의 니즈는 정확히 파악하고 아름답게 만들었다.)

즉 사람과 비전 그리고 완성도

나는 매 순간 어떤 생각을 가지고 코드를 짜고 계획을 하며 그것을 동료들에게 전파 하고 있는 것일까?

앞으로 나는 어떤 기준을 머릿속에 넣고 생활하고 판단하여 전파해야 할까?

진지하게 나에게 물어봐야 할듯 싶다.

Hello world가 아닌 Change the world 할 수 있을까?


[몇년전 쿠퍼티노에서 찍은 사진을 추억하며...]








티맥스 OS 발표 행사를 보고 핑을 남긴....

원문링크 : 똑똑한 개발자들을 바보로 만드는 방법


글을 보고 혼자 드는 생각은
티맥스의 문제 만으로 보기는 어렵다.
회사의 윗선 들도 철학, 환경, 배경 등 저렇게 하는 이유가 있겠지....


그리고 나 역시 나이가 들어가는 개발자라서 업계의 이런 문제가 점점 고민스럽다.


- 관리인가? 개발인가?
- 모든것을 다 컨트롤 해야하는가? 외주에게 맡겨도 되는가?
- 빠른 개발 속도가 우선인가? 돌다리 모두 두드려 보는 안정성인가?
- 실험인가? 익숙함인가?
(계속된 실험을 하는 페이스북 역시 꾸준한 버그도 보여 준다.)
- 중앙 관리 체계인가? 지방 자치 체제인가?
- 성장인가? 분배인가?
- 방패를 부쉴 창인가? 창을 막을 방패인가?



Thinkin' about the code

글쓰기가 점점 더 어렵다.

나이가 들어가고 사회에서의 역할이 변경됨에 따라 함께 일하는 나이 어린 사람도 생기고 어느 정도 눈치를 봐야 하는 윗 사람들도 생겼다. 그리고 소셜이나 개인 미디어의 발달로 인하여 나의 생각이나 심경 등이 소위 말하는 담벼락을 넘어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쉽게 전파되는 시기가 되었다.

젊을 때는 겁이 없었고 내 능력과 기술이 나를 받쳐 준다고 생각하여 무서운 것이 적었다.  하지만 이제 나를 바라보는 가족과 또 동료, 후배, 선배들의 기대와 걱정 등 다양한 시선 속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보니 이제는 글을 쓰기가 너무 어렵다. 아니 두렵다.

처음의 나의 글들은 나의 스트레스를 어떤 공간에 해소하거나 누군가를 움직이게 하거나 바꾸거나 나의 상황을알리는 보고의 목적이 있었는데 이제는 어떠한 글을 쓰던 그것 역시 한 글자 한 글자 살펴야 하고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지 않는지 살펴야 하며 문장도 몇 번은 더 읽어 보아 그것이 내가 의도한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지는 않는지 살펴 보아야 한다. 그렇게 신경을 써도 많이 틀리거나 읽는 사람이 상처를 받거나 화를 돋우는 경우가 있는 듯 하여 마음이 아프다. 결국 어떤 공간에 나의 스트레스를 표출하는 것은 어렵게 되었다. 

언젠가 적는 이 말과 글이 어느덧 나를 향해 돌아올 수 있음이 두렵다.

또한 점점 나의 능력의 한계 역시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세상은 너무나 빠르게 변해가고 점점 나는 젊었을 때의 나보다 학습 능력이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며 과거의 어떠한 경험에 의해 미래를 판단하게 되어간다. 과거의 경험이 설사 잘못된 것이라도 느끼지 못하여 그것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결정하게 된다.

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역시 학습인데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힌다"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다시 생각해본다. 결국 학습하지 않으며 그것의 속도가 쳐지고 세상의 많은 문제들이 나의 짧은 지식의 한계에 점점 부딪히는 것을 느끼며 나의 부끄러운 한계를 보여주기 민망하여 결국 글을 쓰기가 어렵다.

내가 무언가 너무 모른다는 것을 문자으로 보여주기가 솔직히 부끄럽다.

결국 머릿속 생각을 정리하기 어려워졌다.  


작금의 개인적 문제와 생각에 대해서 몇 자 적어보려 했지만...

결국 지울 수 밖에 없었다. 그것이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수 있기에...

일단 오늘은 이만 적어보려 한다.

결국 공부해야 한다. 지식이 없이는 나의 의견을 표시할 수도 제시 할 수도 없다.

Writing

Terminator Salvation: The Future Begins

사람이 미래다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결국 사람이니까

인공지능 시대, 제4의 산업 혁명 시대 혹은 터미네이터 시대가 되어도 존코너 역시 사람이므로 사람은 미래다.

사람이 미래이긴 하지만 사람은 감정 기복, 지식의 한계, 능력의 한계, 상황의 복잡성, 대기의 영향 등 각종 외부와 내부 변수로 인하여 실수를 하고 실패를 한다.

어떠한 실수나 실패를 했을 때 과실을 논하기 전에 실수에서 어떤 것을 얻었는지 그리고 우리가 배운 것은 무엇인지? 실수 만으로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있는지... 잘못된 시스템이나 흐름은 없는지 잘못된 부분을 개선된 후에는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지 등을 생각을 해 볼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성인이고 여러가지 관계에 있어서 과오나 실패는 책임을 져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실수, 실패에서 어떤 것이 배울 점이고 잘못된 점인가? 크던 작던 실수가 없는 사람은 없고 모든 것을 잘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실패에서 깨닫고 배우는 그것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람의 미래다.


개인적으로 복잡한 생각이 드는 어느 날(그리고 20대 선거 다음날) 아이폰으로 작성

그나저나 개발 글은 없고 맨날 생각 끄적임만....






Software-development

과거 하드웨어 반도체의 축이던 인텔
그리고 2년 아니 18개월 마다 반도체의 집적도는 전에 비해 2배가 된다는 무어의 법칙

무어의 법칙의 세 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출처: 위키피디아

  1. 반도체 메모리칩의 성능 즉, 메모리의 용량이나 CPU의 속도가 18개월에서 24개월마다 2배씩 향상된다는 '기술 개발 속도에 관한 법칙'이다.
  2. 컴퓨팅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향상된다.
  3. 컴퓨팅 가격은 18개월마다 반으로 떨어진다.


어느덧 무어의 법칙은 하드웨어 세상에만 존재하는 법칙이 아닌 비트의 세상, 즉 소프트웨어 세상에도 존재하는듯 하다.

소프트웨어의 세상 역시 제곱, 즉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오픈소스, 개념, 철학
AI, 딥러닝, 클라우드,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업체들마다 다들 새로운 계획과 구성을 필요로 한다.

어느 정도 완성되어 마지막 부분만 학습하여도 구현 되는 부분이 있긴하나 제대로 알고 발전시키며 남들에 비해 우위에 있으려면 기초 학습인 수학이나 통계 역시 알아야 좋다.(어느 정도 능력도 요함) 게다가 사상의 패러다임의 변화까지 변화를 주어 신 개념 혹은 철학까지 필요로 한다.

나 혼자 아무리 똑똑하려 해봐야 양적으로 할 수 없는 시기가 도래 하였다.
(모두 이해하려면 아이언맨이나 베트맨 정도 되어야지 나같은 일반인은 잘 모르겠다.)

사람들과 더 함께 일하고 그들은 발전 시키고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변화의 양을 감당할 수 있을까?